1. Blender.org에서 Blender 다운로드 및 설치
Blender 실행 모습 |
블렌더를 시작하면 아래와 같이 초기 프로젝트가 로딩된다.
초기 프로젝트 |
모든 객체를 선택하기 위해 화면 클릭 후 A 키를 두번 누른다.
전체 선택 후 X키를 눌러 삭제 팝업을 띄우고 Delete를 선택하면 모든 객체가 삭제된다.
삭제 후 좌측 Create 탭에서 Cube를 눌러 Cube를 생성한다.
Cube가 생성되었다. |
Cube의 위치를 (0, 0, 0)으로 이동하기 위해, N키를 눌러 우측 Transform 패널을 연 후 x, y, z 좌표를 모두 0으로 변경한다.
아래와 같이 좌표가 변경되었다.
이후 우측 Hierarchy 메뉴에서 Cube 옆 뒤집어진 삼각형을 눌러 버텍스 편집모드로 이동한다.
하단의 Edge select 를 눌러 Edge 선택 모드로 전환한다.
Cube를 십자가 형태로 펴기 위해 재봉선을 넣는 과정이다.
아래와 같이 Shift + 우 클릭으로 Edge를 선택한다.
잘 못 선택한 경우 A를 두번 눌러 선택을 초기화한다.
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Cube의 다른 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.
하단의 Edge도 아래와 같이 선택한다.
재봉선(Seam)을 넣는 과정이다.
하단의 Mesh - Edges - Mark Seam 을 눌러 선택한 Edge에 Seam을 넣는다.
Seam은 붉은 색으로 표시된다.
이제 만든 Cube에 텍스쳐를 입히는 과정이다.
A를 두 번 눌러 모든 버텍스를 선택하고, Mesh - UV Unwrap - Unwrap을 눌러 Mesh를 UV Unwrap 한다.
상단의 Default view를 UV Editing 뷰로 전환한다.
아래와 같이 UV Unwrap 됨을 확인할 수 있다.
하단의 Image - Open Image 메뉴로 이동하여 Cube에 입힐 텍스쳐 이미지를 로드한다.
이미지 로드 후 Default 뷰에서 Mesh - UV Unwrap - Unwrap 과정을 반복하여, 버텍스들이 텍스쳐 위치를 이미지 크기에 맞게 이동하도록 한다.
아래와 같이 이미지가 로드 되었다.
하지만, 아래와 같이 UV 좌표가 잘 못 위치되어 있다.
UVs - Mirror - X Axis 메뉴를 눌러 모든 UV 좌표들에 대해 X축으로 Flip 시킨다.
결과물을 확인하기 위해 Default 뷰로 이동하여 하단의 Viewport Shading - Texture 를 선택한다.
아래와 같이 텍스쳐가 Cube에 입혀졌다.
Scroll로 Cube 내로 이동한 모습은 다음과 같다.
아래는 위의 예제에서 사용한 Cube 이미지이다.
https://en.wikipedia.org/wiki/Cube_mapping |
예제에서 사용한 Blender 파일은 다음과 같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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